전공교과목
아동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 과목명 | 시간/학점 | 상세내용 |
CR1002 | 교육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 강의 3시간 3학점 | 교육현상을 사회적 패러다임으로 교육의 기능, 교육체제, 교육내용과 관련된 사회학자들의 이론, 모형, 개념들을 미시적, 거시적 차원에서 설명한다. |
CR1005 |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Modern Society & Understanding of Education | 강의 3시간 3학점 | 교육현상은 누가 어디에서 어떤 경험적 세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이 교과는 현대사회의 변동하는 여러 현상과 관련하여 교육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
CR1007 |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기초A Psychological Basic on Human Activity | 강의 3시간 3학점 | 심리학은 의식생활의 근원, 발달, 표현에 관해서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심리학체계의 특징과 심리학의 전반적 연구영역 및 그 적용범위, 주요개념들을 폭 넓게 익힌다. |
CR1012 |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의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관한 이론과 제반지식들을 발달단계에 따라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
CR1015 | 가족학개론Introduction to Family | 강의 3시간 3학점 | 가족과 관련된 여러 개념과 일반이론들을 소개하고, 전통가족으로부터 현대가족으로의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가족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힌다. |
CR1017 |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강의 3시간 3학점 | 유아교육이론을 기반으로 실제교육에 필요한 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강좌로서 교육목표, 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방법, 평가 및 교사의 역할과 운영방법 등을 연구한다. |
CR1018 | 아동상담Counseling for Children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상담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토대로 다양한 상담이론을 학습하며,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의 아동상담 실제를 이해한다. |
CR1031 | 아동미술Children’s Art | 강의 3시간 3학점 | 미술을 매개로 하여 아동의 창의적 표현 및 예술성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미술의 구체적인 지도방법과 실제 교육활동을 학습한다. |
CR1049 | 놀이치료Play Therapy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하여 아동의 발달과 문제이해에 초점을 두고 놀이치료의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며 활용한다. |
CR1061 | 아동학개론Introduction to the Child | 강의 3시간 3학점 | 출생 이후의 아동발달과 아동관의 역사적, 사회적 변천을 다루고 이해를 넓힌다. |
CR1066 | 유아사회교육Social Studies for Children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교육에 대한 이해와 기초원리 및 학습방법을 배운다. |
CR1070 | 방과후아동지도론After-School Guidance Theory for Children | 강의 3시간 3학점 | 학교에서 수업을 마치고 돌아와 부모를 만날 때까지 돌보아 줄 성인이 없는 학령기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전반적 역할과 그 지도 내용을 이해한다. |
CR1071 | 유아교육론A Theory of Children`s Education | 강의 3시간 3학점 | 유아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사회적 배경과 유아 교육 전반에 관한 기초 원리와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획득한다. |
CR1076 | 아동심리측정 및 검사Measurement & Examination of Children's Psychology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과 관련된 심리검사, 지능검사, 인성검사 등의 특성과 측정의 원리 및 적용방법을 습득한다. |
CR1078 |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A Theory & Practice of Pedagogical Psychology | 강의 3시간 3학점 | 교육심리학은 교육문제를 심리학적인 절차와 방법에 따라서 해결하는 원리와 기술을 찾으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하고 원리와 방법들을 연구하여 교육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
CR1080 | 가족관계Family Relations | 강의 3시간 3학점 | 가족학 이론을 토대로 현대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역동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가족역할, 가족갈등 및 의사소통에 대해 고찰한다. |
CR1086 |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Children | 강의 3시간 3학점 |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음악교육의 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음률활동을 계획, 구성, 실행함으로써 유아음악지도에 대한 교수학습 능력을 함양한다. |
CR1087 |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Educare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유아 발달의 일반 원리와 발달영역별 이론을 개관하고 영․유아기 보육의 필요성과 기초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현대 보육사업의 실제를 파악한다. |
CR1088 | 보육과정Curriculum for Child Educare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 및 철학을 토대로 하여 보육과정의 내용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이해한다. 또한 보육과정의 운영은 보육과정의 계획, 실행, 협력체계, 그리고 평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CR1089 | 언어지도Children's Language Guidance | 강의 3시간 3학점 | 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에서의 언어지도의 실제를 이해한다. |
CR1092 | 놀이지도Guidance of Children's Play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놀이의 대표이론들을 고찰하고 아동의 사회, 인지, 정서, 언어발달에 관련한 놀이의 교육적 효과와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
CR1093 | 아동영양학Children's Nutrition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기의 시기별 영양교육의 특징을 이해하고, 가정과 보육현장에서의 식생활 및 급식지도에 대해 살펴본다. |
CR1094 | 아동수·과학지도Children's Science & Mathematics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유아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수학과 과학교육 관련 이론,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 활동을 구성하여 적용한다. |
CR1095 | 아동건강교육Children's Health Education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의 성장과 운동, 근육발달에 따른 아동의 신체발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위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
CR1096 | 아동안전관리Safety Guidance for Children | 강의 3시간 3학점 |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의 안전을 위해 요구되는 안전교육 관련 이론과 더불어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교육활동을 이해한다. |
CR1097 | 영유아교수방법Teaching Methods for Children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유아교수방법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교수방법의 실제를 학습한다. |
CR1098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ren's Behavior Studies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실제적인 관찰을 통해 아동의 행동 특성을 이해한다. |
CR1099 | 아동생활지도Guidance for Children's Daily Living | 강의 3시간 3학점 | 가정과 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일상생활 기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이 일상생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
CR1100 | 정신건강론Children's Mental Health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기 정신건강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심리적, 행동적 특성과 관련 정신 건강 문제의 유형을 살펴보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법을 소개한다. |
CR1101 | 아동복지Children`s Welfare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복지의 개념, 대상, 기능을 이해하고 시설보호사업, 가정위탁사업, 입양, 공동생활가정, 학교사회복지 등의 실천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
CR1102 |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 강의 3시간 3학점 | 부모가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하여 바람직한 자녀양육방법과 이를 위한 부모교육 방안을 학습한다. |
CR1103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Services | 강의 3시간 3학점 |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조직 및 인적, 물적 자원의 관리 및 경영에 초점을 두고 실제적인 유아 교육기관의 운영 사례를 살펴본다. |
CR1104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 강의 3시간 3학점 |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을 발달단계론, 성격이론, 이상행동, 사회체계론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포괄적으로 조명하고 이러한 지식이 문제를 가진 사람을 돕는데 어떻게 연결 될 수 있는지를 이해한다. |
CR1105 | 보육교사론Theories of Educare Instructor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역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자의 역할, 가정과 지역 사회에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고찰한다. |
CR1106 | 건강가정론Theories of Strong Family | 강의 3시간 3학점 | 건강가정에 관한 이론, 건강가정의 특징 및 기능과 역기능적 가정과의 차이, 건강가정 교육 및 상담 기법 등에 대해 이해한다. |
CR1107 |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 강의 3시간 3학점 | 여러 나라의 가족 복지, 가족 정책 등을 비교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과 가족이 효과적으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복지 정책을 고찰한다. |
CR1108 | 가족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 Therapy | 강의 3시간 3학점 | 가족은 그 자체로서 하나의 체제를 형성하므로 체제적 관점을 통하여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과 원인을 이해하고 체제적인 병리적 상호작용을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와 가족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
CR1109 | 가족정책론Theories of Family Policy | 강의 3시간 3학점 | 현대 가족의 구조와 형태 및 가족의 기능과 개념의 변화를 이해하고, 가족변화에 따라 정책과 관행이 어떻게 변화되고, 정책 결정이 가족 형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한다. |
CR1110 |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 강의 3시간 3학점 |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방법, 다양한 실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CR1111 | 유아동작교육Movement Education for Children | 강의 3시간 3학점 | 유아동작교육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동작의 이론적 토대를 살펴보며, 실제적인 유아동작 관련 교육활동을 계획한다. |
CR1113 | 교과교육론A Theory of Curriculum and Education | 강의 3시간 3학점 | 유아교사로서의 준비와 역할 수행을 위해 유아교육의 이론적 주류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며, 적절한 환경구성을 통한 효율적인 학습환경 제공에 대해 이해한다. |
CR1114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aterials | 강의 3시간 3학점 | 유아교사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해 교과교재의 개념을 수업목표와 활동내용 및 지도방법에 관한 것으로 넓게 분류하고, 수업과정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지도방안을 탐구한다. |
CR1115 |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교육Education in Logic and Logical Writing | 강의 3시간 3학점 |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여, 예비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논리와 논술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이론과 실습을 진행한다. |
CR1116 | 보육정책론Theories of Educare Policy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유아와 가족 및 지역사회에 국가가 조직적으로 개입하여 영유아가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 발달하고 개별 가족의 복지가 증진될 수 있도록 제도화하는 보육정책의 수립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
CR1117 | 영아발달Infant & Toddler Development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아발달의 주요 이론 및 과학적 연구방법을 소개하며, 태내발달과 영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등 각 발달영역에서의 특징을 알아보고,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
CR1118 | 유아발달Young Children Development | 강의 3시간 3학점 | 유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 등 각 발달 영역의 이해를 위해 주요 이론을 배우고, 발달 영역별 특징을 이해하며, 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과 또래, 지역사회 등 생태학적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
CR1119 |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Education for Children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의 수학 개념 발달을 관련 이론을 통해 이해하고, 아동수학지도의 개념 및 역사적 변천을 익히며, 표준 보육과정과 아동수학지도의 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아동 수학지도 활동의 실행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
CR1120 | 아동과학지도Science Education for Children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과학지도의 개념 및 역사적 변천을 살펴보고, 영유아의 과학 개념 발달을 관련 이론을 통해 이해하며 아동의 과학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의 원리와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아동과학지도의 내용 및 실행 방법을 익힌다. |
CR1121 | 아동가족의 이해Introduction to Child & Family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과 가족을 다루는 학문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가족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및 관련 이론을 익히며 인간의 발달과 가족 환경, 사회 환경의 영향 간의 관계를 알아본다. |
CR1122 | 아동가족조사법Research Methods in Child & Family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발달 및 가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해 관찰법, 실험법, 조사연구법, 면접법 등의 연구방법과 기술을 배우고 연구 설계를 고안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
CR1123 | 영유아발달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유아 발달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영아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발달특성과 유아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 발달에 대한 전문 능력을 함양한다. |
CR1124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Infant Development Program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보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보육프로그램 실시의 효과를 검증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이해하며,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을 설계 개발한다. |
CR1125 | 아동음악Music Education for Children | 강의 3시간 3학점 | 영유아음악교육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영아의 발달 특성과 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라 다양한 음률활동을 계획, 구성, 실행함으로써 영유음악지도에 대한 교수학습 능력을 함양한다. |
CR1126 | 아동문학교육Children's Literature | 강의 3시간 3학점 | 읽기와 쓰기 발달을 토대로 하여 유아의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문해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 아동문학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
CR1127 | 특수아동이해Guidance of Special Child | 강의 3시간 3학점 | 특수아의 유형 및 개념, 발생 원인을 이해하고, 사회적․교육적 방안들을 배우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며, 통합교육의 현황에 대해 학습한다. |
CR1128 | 아동권리와 복지Children Welfare | 강의 3시간 3학점 | 아동복지의 개념, 대상, 기능을 이해하고 시설보호사업, 가정위탁사업, 입양, 공동생활가정, 학교사회복지 등의 실천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
CR1998 | 보육실습Child Educare Practice | 실습 4주 3학점 | 영유아 보육 관련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아동발달 및 교육 관련 이론을 실제에 응용해 볼 수 있게 하며, 현장에 관한 이해를 넓힌다. |
CR1999 | 졸업논문 및 시험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 | P학점 | 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고 졸업논문․등으로 평가하며,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자격시험 또는 기준에 통과하여야 한다.(Pass/Non-Pas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