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교육 과정 > 전공 교과목

Courses of Major

전공 교과목

공지사항 :

전공교과목

아동학과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는 교과목 이수체계도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학수번호 과목명 시간/학점 상세내용
CR1002 교육사회학Educational Sociology 강의 3시간 3학점 교육현상을 사회적 패러다임으로 교육의 기능, 교육체제, 교육내용과 관련된 사회학자들의 이론, 모형, 개념들을 미시적, 거시적 차원에서 설명한다.
CR1005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Modern Society & Understanding of Education 강의 3시간 3학점 교육현상은 누가 어디에서 어떤 경험적 세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이 교과는 현대사회의 변동하는 여러 현상과 관련하여 교육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게 한다.
CR1007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기초A Psychological Basic on Human Activity 강의 3시간 3학점 심리학은 의식생활의 근원, 발달, 표현에 관해서 연구하는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심리학체계의 특징과 심리학의 전반적 연구영역 및 그 적용범위, 주요개념들을 폭 넓게 익힌다.
CR1012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의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관한 이론과 제반지식들을 발달단계에 따라 습득하도록 강의한다.
CR1015 가족학개론Introduction to Family 강의 3시간 3학점 가족과 관련된 여러 개념과 일반이론들을 소개하고, 전통가족으로부터 현대가족으로의 변화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가족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넓힌다.
CR1017 유아교육과정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강의 3시간 3학점 유아교육이론을 기반으로 실제교육에 필요한 유아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강좌로서 교육목표, 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방법, 평가 및 교사의 역할과 운영방법 등을 연구한다.
CR1018 아동상담Counseling for Children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상담의 개념과 기본 원리를 토대로 다양한 상담이론을 학습하며,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의 아동상담 실제를 이해한다.
CR1031 아동미술Children’s Art 강의 3시간 3학점 미술을 매개로 하여 아동의 창의적 표현 및 예술성의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미술의 구체적인 지도방법과 실제 교육활동을 학습한다.
CR1049 놀이치료Play Therapy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하여 아동의 발달과 문제이해에 초점을 두고 놀이치료의 원리와 기법을 학습하며 활용한다.
CR1061 아동학개론Introduction to the Child 강의 3시간 3학점 출생 이후의 아동발달과 아동관의 역사적, 사회적 변천을 다루고 이해를 넓힌다.
CR1066 유아사회교육Social Studies for Children 강의 3시간 3학점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사회교육에 대한 이해와 기초원리 및 학습방법을 배운다.
CR1070 방과후아동지도론After-School Guidance Theory for Children 강의 3시간 3학점 학교에서 수업을 마치고 돌아와 부모를 만날 때까지 돌보아 줄 성인이 없는 학령기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로서의 전반적 역할과 그 지도 내용을 이해한다.
CR1071 유아교육론A Theory of Children`s Education 강의 3시간 3학점 유아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사회적 배경과 유아 교육 전반에 관한 기초 원리와 이론을 이해함으로써 유아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획득한다.
CR1076 아동심리측정 및 검사Measurement & Examination of Children's Psychology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과 관련된 심리검사, 지능검사, 인성검사 등의 특성과 측정의 원리 및 적용방법을 습득한다.
CR1078 교육심리의 이론과 실제A Theory & Practice of Pedagogical Psychology 강의 3시간 3학점 교육심리학은 교육문제를 심리학적인 절차와 방법에 따라서 해결하는 원리와 기술을 찾으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을 이해하고 원리와 방법들을 연구하여 교육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CR1080 가족관계Family Relations 강의 3시간 3학점 가족학 이론을 토대로 현대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역동적 관계를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가족역할, 가족갈등 및 의사소통에 대해 고찰한다.
CR1086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Children 강의 3시간 3학점 유아음악교육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음악교육의 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음률활동을 계획, 구성, 실행함으로써 유아음악지도에 대한 교수학습 능력을 함양한다.
CR1087 보육학개론Introduction to Child Educare 강의 3시간 3학점 영유아 발달의 일반 원리와 발달영역별 이론을 개관하고 영․유아기 보육의 필요성과 기초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현대 보육사업의 실제를 파악한다.
CR1088 보육과정Curriculum for Child Educare 강의 3시간 3학점 영유아 보육과정의 개념 및 철학을 토대로 하여 보육과정의 내용을 영역별로 구분하여 이해한다. 또한 보육과정의 운영은 보육과정의 계획, 실행, 협력체계, 그리고 평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CR1089 언어지도Children's Language Guidance 강의 3시간 3학점 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에서의 언어지도의 실제를 이해한다.
CR1092 놀이지도Guidance of Children's Play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놀이의 대표이론들을 고찰하고 아동의 사회, 인지, 정서, 언어발달에 관련한 놀이의 교육적 효과와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CR1093 아동영양학Children's Nutrition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기의 시기별 영양교육의 특징을 이해하고, 가정과 보육현장에서의 식생활 및 급식지도에 대해 살펴본다.
CR1094 아동수·과학지도Children's Science & Mathematics 강의 3시간 3학점 영유아의 인지발달에 기초한 수학과 과학교육 관련 이론,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 활동을 구성하여 적용한다.
CR1095 아동건강교육Children's Health Education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의 성장과 운동, 근육발달에 따른 아동의 신체발달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건강한 생활환경을 위한 이론과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CR1096 아동안전관리Safety Guidance for Children 강의 3시간 3학점 가정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아동의 안전을 위해 요구되는 안전교육 관련 이론과 더불어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교육활동을 이해한다.
CR1097 영유아교수방법Teaching Methods for Children 강의 3시간 3학점 영유아교수방법의 개념과 유형을 이해하고 영유아 보육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는 교수방법의 실제를 학습한다.
CR1098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Children's Behavior Studies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행동을 연구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실제적인 관찰을 통해 아동의 행동 특성을 이해한다.
CR1099 아동생활지도Guidance for Children's Daily Living 강의 3시간 3학점 가정과 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일상생활 기술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이 일상생활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모색한다.
CR1100 정신건강론Children's Mental Health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기 정신건강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발달단계에 따른 심리적, 행동적 특성과 관련 정신 건강 문제의 유형을 살펴보며, 이러한 문제의 해결방법을 소개한다.
CR1101 아동복지Children`s Welfare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복지의 개념, 대상, 기능을 이해하고 시설보호사업, 가정위탁사업, 입양, 공동생활가정, 학교사회복지 등의 실천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CR1102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강의 3시간 3학점 부모가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부모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양한 방법과 매체를 통하여 바람직한 자녀양육방법과 이를 위한 부모교육 방안을 학습한다.
CR110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Administering Early Childhood Services 강의 3시간 3학점 유아교육기관의 설립과 조직 및 인적, 물적 자원의 관리 및 경영에 초점을 두고 실제적인 유아 교육기관의 운영 사례를 살펴본다.
CR11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강의 3시간 3학점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을 발달단계론, 성격이론, 이상행동, 사회체계론적 관점으로 구분하여 포괄적으로 조명하고 이러한 지식이 문제를 가진 사람을 돕는데 어떻게 연결 될 수 있는지를 이해한다.
CR1105 보육교사론Theories of Educare Instructor 강의 3시간 3학점 영유아를 보호하고 양육하는 역할, 영유아의 발달 특성에 적합한 교육자의 역할, 가정과 지역 사회에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육교사의 역할을 고찰한다.
CR1106 건강가정론Theories of Strong Family 강의 3시간 3학점 건강가정에 관한 이론, 건강가정의 특징 및 기능과 역기능적 가정과의 차이, 건강가정 교육 및 상담 기법 등에 대해 이해한다.
CR1107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강의 3시간 3학점 여러 나라의 가족 복지, 가족 정책 등을 비교하고 이를 토대로 아동과 가족이 효과적으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복지 정책을 고찰한다.
CR1108 가족상담 및 치료Family Counseling & Therapy 강의 3시간 3학점 가족은 그 자체로서 하나의 체제를 형성하므로 체제적 관점을 통하여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과 원인을 이해하고 체제적인 병리적 상호작용을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와 가족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CR1109 가족정책론Theories of Family Policy 강의 3시간 3학점 현대 가족의 구조와 형태 및 가족의 기능과 개념의 변화를 이해하고, 가족변화에 따라 정책과 관행이 어떻게 변화되고, 정책 결정이 가족 형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한다.
CR1110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강의 3시간 3학점 가족생활교육의 본질,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방법, 다양한 실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CR1111 유아동작교육Movement Education for Children 강의 3시간 3학점 유아동작교육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학습하고, 연령별 발달에 적합한 동작의 이론적 토대를 살펴보며, 실제적인 유아동작 관련 교육활동을 계획한다.
CR1113 교과교육론A Theory of Curriculum and Education 강의 3시간 3학점 유아교사로서의 준비와 역할 수행을 위해 유아교육의 이론적 주류를 파악하고,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며, 적절한 환경구성을 통한 효율적인 학습환경 제공에 대해 이해한다.
CR1114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Teaching Materials 강의 3시간 3학점 유아교사의 수업기술 향상을 위해 교과교재의 개념을 수업목표와 활동내용 및 지도방법에 관한 것으로 넓게 분류하고, 수업과정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지도방안을 탐구한다.
CR1115 논리 및 논술에 관한 교육Education in Logic and Logical Writing 강의 3시간 3학점 유아교육에 근거한 논리적 사고를 육성하여, 예비교사들이 갖추어야 할 논리와 논술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도록 이론과 실습을 진행한다.
CR1116 보육정책론Theories of Educare Policy 강의 3시간 3학점 영유아와 가족 및 지역사회에 국가가 조직적으로 개입하여 영유아가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 발달하고 개별 가족의 복지가 증진될 수 있도록 제도화하는 보육정책의 수립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CR1117 영아발달Infant & Toddler Development 강의 3시간 3학점 영아발달의 주요 이론 및 과학적 연구방법을 소개하며, 태내발달과 영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등 각 발달영역에서의 특징을 알아보고,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CR1118 유아발달Young Children Development 강의 3시간 3학점 유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발달 등 각 발달 영역의 이해를 위해 주요 이론을 배우고, 발달 영역별 특징을 이해하며, 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과 또래, 지역사회 등 생태학적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CR1119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Education for Children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의 수학 개념 발달을 관련 이론을 통해 이해하고, 아동수학지도의 개념 및 역사적 변천을 익히며, 표준 보육과정과 아동수학지도의 내용, 교수학습방법 및 아동 수학지도 활동의 실행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CR1120 아동과학지도Science Education for Children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과학지도의 개념 및 역사적 변천을 살펴보고, 영유아의 과학 개념 발달을 관련 이론을 통해 이해하며 아동의 과학적 사고 및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의 원리와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아동과학지도의 내용 및 실행 방법을 익힌다.
CR1121 아동가족의 이해Introduction to Child & Family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과 가족을 다루는 학문의 정의 및 특성을 이해하고, 아동·가족을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및 관련 이론을 익히며 인간의 발달과 가족 환경, 사회 환경의 영향 간의 관계를 알아본다.
CR1122 아동가족조사법Research Methods in Child & Family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발달 및 가족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위해 관찰법, 실험법, 조사연구법, 면접법 등의 연구방법과 기술을 배우고 연구 설계를 고안하여 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운다.
CR1123 영유아발달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강의 3시간 3학점 영유아 발달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영아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발달특성과 유아의 신체, 언어, 인지, 정서 사회발달 특성을 이해하여 영유아 발달에 대한 전문 능력을 함양한다.
CR1124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Infant Development Program 강의 3시간 3학점 영유아를 대상으로 실시되는 보육프로그램의 개발과, 보육프로그램 실시의 효과를 검증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이해하며, 영유아를 위한 보육프로그램을 설계 개발한다.
CR1125 아동음악Music Education for Children 강의 3시간 3학점 영유아음악교육에 대한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영아의 발달 특성과 유아의 발달특성에 따라 다양한 음률활동을 계획, 구성, 실행함으로써 영유음악지도에 대한 교수학습 능력을 함양한다.
CR1126 아동문학교육Children's Literature 강의 3시간 3학점 읽기와 쓰기 발달을 토대로 하여 유아의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문해환경의 특성을 파악하고, 아동문학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CR1127 특수아동이해Guidance of Special Child 강의 3시간 3학점 특수아의 유형 및 개념, 발생 원인을 이해하고, 사회적․교육적 방안들을 배우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며, 통합교육의 현황에 대해 학습한다.
CR1128 아동권리와 복지Children Welfare 강의 3시간 3학점 아동복지의 개념, 대상, 기능을 이해하고 시설보호사업, 가정위탁사업, 입양, 공동생활가정, 학교사회복지 등의 실천분야에 대해 학습한다.
CR1998 보육실습Child Educare Practice 실습 4주 3학점 영유아 보육 관련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아동발달 및 교육 관련 이론을 실제에 응용해 볼 수 있게 하며, 현장에 관한 이해를 넓힌다.
CR1999 졸업논문 및 시험Graduation Thesis and Examination P학점 졸업반 학생의 필수과목으로서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신청하고 졸업논문․등으로 평가하며, 학과에서 요구하는 제반자격시험 또는 기준에 통과하여야 한다.(Pass/Non-Pass)

교내퀵링크 Quick Links

교과목 이수체계도
전공교과목 상세안내
현재 페이지 QRCode
아동학과 학사일정학교 및 학과 학사일정
아동학과 싸이클럽싸이월드 클럽
N 공지사항
J 취업정보
G 갤러리
R RSS
구글 번역기를 이용해서 번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아동학과 사이트맵 아동학과 사이트맵입니다